1. 월배당 ETF 성과 비교

-
나스닥 백지수를 기반으로 한 월배당 ETF중에서 QQQI가 하락 방어력이 우수하고, 가장 높은 총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
최근 3개월 배당금 기준 연간 예상 배당률은 QQQT가 20%로 가장 높고, QQQI가 14.87%로 뒤를 이으며 나머지는 10% 내외로 예상된다.
-
전체적으로 JEPQ는 QQQI와 거의 유사한 성과를 보이며 두 번째로 우수한 ETF로 평가된다.
2. S&P500 기반 월배당 ETF 분석

-
RSP는 S&P500 동일 가중 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월배당 ETF로, JEPIN은 가장 유사한 비교군으로 포함되었다.
-
RSP와 JEPIN은 높은 하락 방어력을 보여주었으며, S&P500 월배당 ETF중 SPII와 I SPY도 괜찮은 성과를 보였다.
-
최근 6개월 총 수익률에서 SPYT, RSP, JEPIN의 성과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
SPY는 연간 예상 배당률이 20%로 가장 높고, SPII는 12.5%로 뒤를 이었다.
-
전반적인 연간 배당률은 10% 조금 안 되는 수준으로 7%와 9% 내외의 배당률이 확인되었다.
3. 비트코인 기반 월배당 ETF 성과 분석

-
비트코인에 투자하며 각종 옵션 전략을 활용하는 MAXI 하락률이 최근 한 달 동안 굉장히 컸다.
-
다른 ETF인 BITO, YBIT, IBIT의 하락률이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다.
-
6개월 총 수익률에서 BIT ETF가 비트코인 상승분을 가장 잘 반영하였고, YBIT은 IBIT의 1/3 수준으로 저조한 성과를 보였다.
-
YBIT은 78%로 높은 배당률을 기록했지만, 총 수익률이 낮아 주가가 크게 하락했음을 나타내고, BIT는 50% 수준의 배당률을 보인다.
-
현재 비트코인이 하락하며, 배당률이 조금 더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인다. BITQ가 비트코인 기반 월배당 ETF중 가장 무난한 선택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MAXI와 YBIT은 투자 매력이 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4. 월배당 ETF 분석 및 비교

-
다양한 월배당 ETF는 FPI가 시가총액 상위 테크 기업에 투자하고, AIPN은 AI 산업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하며, CPI는 암호화폐 산업에, SOXY는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고 있다.
-
최근 1개월 동안 전체 시장이 하락하였고, 특히 AIPN, CPI, SOXY의 하락률이 두드러졌다.
-
6개월 성과를 보면 FPI와 AIPI는 QQQ대비 저조한 성과를 보였고, AIPI는 AI 주식의 하락으로 수익률이 감소했다.
-
최근 3개월 기준 배당률은 CPI가 약 40%-45%, FPI는 25%, AIPI는 35%가 예상되며, BIG SOXY는 연간 12%의 배당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최종적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산업에 맞춰 ETF를 선택해야 하며, 나스닥 기술주 기반으로는 QQQI, S&P 500기반으로는 SPII, 비트코인 기반으로는 BITO, 그리고 개인적으로 AI 산업을 선호하여 AIPI를 선택할 예정이다.
-
월배당 ETF는 다양한 주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FPI BIG은 시가총액 상위 테크 기업에 집중 투자하고, AIPN은 AI 산업관련 기업에 투자한다.
-
CPI는 암호화폐 산업에, SOXY는 반도체 산업에 각각 투자하며, 최근 1개월 동안 모든 주식이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AI, 암호화폐, 반도체 산업에 집중 투자한 AIPI, CPI, SOXY의 하락률이 두드러졌다.
-
6개월 총 수익률에서는 CPI, BIG, SOXY가 최근 상장되어 데이터가 부족하지만, FPI와 AIPI는 QQQ와 비교해 저조한 성과를 기록하였다.
-
AIPI는 하락 전 QQQ 수익률을 초과했으나, 최근 AI 주식의 하락으로 수익률이 크게 감소하였다.
-
넥스 세어즈에서 운용하는 FPI, AI, CPI는 거의 일정한 월배당금을 지급하며, 이는 연간 배당률을 바탕으로 한다.
-
CPI의 배당률은 약 40%에서 45% 정도로 예상되며, FPI는 25%, AIPI는 35% 정도의 배당률이 예상된다.
-
1드 맥스에서 운용하는 BIG SOXY는 연간 12% 배당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
ETF들은 선호하는 산업에 따라 투자 종목을 선택해야 하며, 구성 종목의 차이로 인해 명확한 비교가 어렵다.
-
베스트 월배당 ETF로는 나스닥 백 지수 기반의 QQQI와 S&P 500지수 기반의 SPII가 우선 고려된다.
-
비트코인 기반 ETF로는 BITO를 명확히 선택할 수 있고 , 다양한 주식을 기반으로 한 ETF 중에서는 AI 산업을 선호하여 AIPI를 선택할 것이라고 추정된다.
-
여덟 개 종목 중 JEPQ, QQQI, JPI의 총 수수료가 저렴하며, BITO는 0.95%로 가장 높은 수수료를 보인다.
-
전체적으로 1% 미만의 총 수수료가 나타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
-
지수 기반 ETF의 배당률은 10% 내외이며, BITO와 AIPI는 매우 높은 배당률을 보인다.
-
배당률을 끌어올리고 싶을 경우 BITO와 AIPI를 활용할 수 있지만, 지수 기반 ETF들 대비 리스크와 변동성이 크므로 큰 비중으로 투자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최근 6개월 주가 수익률에서 SPII와 AIPI를 제외한 모든 ETF가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였으며, 특히 BITO의 6개월 수익률이 높았다.
-
현재 주가는 대부분 40달러에서 50달러 사이에 분포하고 있으며, BIT만 예외이다.
-
미국 증시의 하락이 월배당 ETF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하락 방어력이 좋은 ETF가 최근 성과가 높은 편이다.
-
저조한 성과의 종목들을 피하여 투자한다면 기본적으로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A 만기자금~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4) | 2025.03.11 |
---|---|
시급 1,800원 받던 주유소 알바생이 외제차를 살 수 있었던 이유 [국내위탁판매 건기식] (2) | 2025.03.11 |
저는 절세계좌 전략 이렇게 바꿉니다! (3) | 2025.03.11 |
해외배당 이중과세, 커버드콜은 괜찮다?! 퇴직금 2.4억 연 8% 배당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1) | 2025.03.11 |
살다살다 이런 부업은 처음 봅니다 폰으로 할 수 있는 퇴근후 직장인 부업 ( 육아맘, 직장인 모두 가능) (3) | 2025.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