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언어 습득의 의미와 어린이의 언어습득
•언어 습득은 언어를 무의식적으로 흡수하고 감각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은 규칙을 알고 의식적으로 기억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들은 언어를 습득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고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이해 가능한 입력을 통해 언어를 습득한다.
•학습은 의식적인 문법의 적용이며, 규칙을 학습하고 의식적으로 기억하는 것이다.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학습보다 훨씬 강력하다는 것은 큰 충격이었다.
•두 번째 언어를 습득하는 경우에도 문화 속에서 생활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2. 문법 공부의 효과적인 방법
•문법을 공부하는 것은 언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문법을 공부하는 것은 언어 습득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어린이들은 문법을 배우지 않고도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한다.
•문법을 공부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문법을 공부하는 것보다 이해 가능한 입력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3. 자연적 접근법과 TPRS 방법론
•자연적 접근법은 1970년대에 Stephen Krashen 박사와 Tracy Terrell 박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자연적 접근법 수업에서는 문법 지시사항이 전혀 주어지지 않으며, 학생들은 문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한다.
•자연적 접근법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절대로 수정되지 않는다.
•자연적 접근법 수업에서는 대부분의 언어 활동이 목표 언어로 이루어진다.
•TPRS 방법론은 주로 고등학교,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사용되며, 이 방법론은 이야기와 독서를 통해 언어를 습득한다.
4. 언어 학습의 시간 투자
•어휘 수준이 5,000 단어에 도달하면 아랍어 읽기와 쓰기를 배우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언어를 읽고 쓰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데, 특히 쓰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학생들이 문자를 암기하고, 언어를 쓰고, 읽는 것을 많이 연습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문자를 암기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이런저런 것들을 암기한다.
•그들은 이해 가능한 입력에 매우 적은 시간을 투자한다.
•이해 가능한 입력을 너무 많이 하면 이해 가능한 입력을 받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90% 이상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90%를 수행하려면 학생의 수준보다 높아야 한다.
•학생들에게 스페인어로 말하려고 해봤는데 이해하지 못했다고 나에게 말하는 교사들이 있었다. 그래, 당신의 아이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2세 아이에게 인플레이션에 대해 얘기하면 안되는 것이다. 그들의 새로운 신발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장난감 트럭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그들 머리에 있는 귀여운 머리띠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이것은 그들의 수준에 맞춰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많은 일이다. 문법 연습 문제를 주는 것이 훨씬 쉽다.
•문법 구조를 설명하고 멈추는 것이 더 쉽지만, 학생이 언어를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것은 더 쉬운 과정이다. 이 더 쉬운 과정이 동일한 결과를 얻는다고 자신을 속이면 그 과정을 시도하려고 할 것이다.
•로마자를 사용하지 않는 언어를 가르친다면, 오랜 시간 동안 읽기와 쓰기를 하지 않을 것이다.
•5,000 단어를 가지고 나서 읽기와 쓰기는 아주 쉬운 일이다.
5. 언어 부모를 찾는 방법
•언어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 부모를 가지는 것이다.
•언어 부모란, 원하는 언어를 구사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언어를 습득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람을 말한다.
•언어 부모를 찾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는 가족, 친구, 동료들이다.
•언어 부모를 찾기 어려운 경우, 언어 교환을 통해 언어 부모를 만날 수 있다.
•언어 교환은 이미 구사하고 있는 언어와 원하는 언어를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언어 교환을 위한 좋은 장소는 ESL 교실이다.
6. 언어 학습을 위한 이야기 전달 방법
•이야기 전달은 언어 습득을 위한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언어 습득 프로그램의 주요 부분은 아이들의 이야기와 이야기 전달이다.
•아이들의 이야기는 사진이 크고 텍스트가 작아서 이해하기 쉽다.
•언어 파트너는 이야기를 번역하지 않고 사진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전달한다.
•이야기 전달을 받는 사람은 이야기를 다시 전달할 필요가 없다.
7. 언어 학습 규칙
•규칙 1은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언어 학습 시간 동안 영어를 사용하지 말아달라고 상대방에게 말해야 합니다.
•이해하지 못하거나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할 경우, 제스처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제스처나 연기를 통해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규칙 2는 문법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언어 학습 시간 동안 문법을 가르치지 말아달라고 상대방에게 말해야 합니다.
•문법은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며, 어린이가 처음 문법을 습득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규칙 3은 수정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언제든지 수정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수정은 효과가 없으며, 시간 낭비일 수 있습니다. 대신, 많은 TPR(체험적인 학습)이 포함된 외국어 습득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8. 온라인 환경에서의 그룹 상호작용의 부족함
•온라인 환경에서는 그룹 상호작용이 부족한 것이 문제이다.
•언어는 단순히 말로 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톤, 제스처, 공간 등을 통해 전달된다.
•실제로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끼리는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9. 단어와 구문 암기보다 이해 가능한 입력에 초점을 맞춘다.
•Duolingo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단어와 구문을 암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암기는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이 아니다. 사전을 전부 암기해도 언어를 구사할 수 없다.
•대신, 모바일 폰의 녹음 기능을 사용하여 선생님, 친구, 언어 파트너와의 대화를 녹음하고, 그 녹음을 반복해서 듣는 것이 이해 가능한 입력이다.
•특히,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 세션을 녹음하여 수백 개의 이야기를 모바일 폰에 저장하고 언제든지 들을 수 있다.
•이렇게 녹음한 내용을 평생 동안 계속해서 듣고, 외국에 유학하여 현지에서도 이해 가능한 입력을 얻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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