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엔카 중고차 검색 방법 및 요령
-
엔카는 매물이 많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중고차사이트로, 중고차를 고를 때 주요 플랫폼 중 하나이다.
-
중고차검색 시 원하는 차종과 가격 범위를 설정해 매물을 필터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쏘나타를 검색하면 133대의 매물이 나오며, 가격을 1,500만 원에서 2,000만 원 사이로 설정하면 700대의 매물이 남는다.
2. 중고차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
-
중고차구매 시 성능 기록부, 보험 이력, 차량 이력 공개 체크를 통해 선택지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
실제로 구체적인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차량의 가격과 감가를 예측할 수 있으며, 옵션이 많을수록 가격이 비싸고 중고차재판매 시 이점이 있다.
-
개인의 사용 계획에 따라 필요 옵션을 선택해야 하며, 단기간 사용은 가격대가 높은 옵션차량의 구입이 유리할 수 있다.
-
기본적으로 필요한 옵션으로는 오토라이트와 스마트 키, 더불어 열선 및 통풍 시트가 있으며, 이는 운전에 편리함을 제공한다.
-
주행 거리는 짧을수록 좋지만, 관리 여부도 고려해야 하며, 10만 km 이상 운행된 차량은 대개 소모품 교체가 이루어져 있을 확률이 크다.
3. 중고차 구매 시 체크해야 할 필수 사항
-
보험 이력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며, 내차 피해 금액만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 타차 가해 금액은 큰 사고가 아닐 수 있으므로 참고할 필요가 없다.
-
성능 점검 내역을 확인하고, 특히 누유나 미세 누유여부를 필히 체크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가 있으면 해당 차를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
엔카 진단 서비스가 있는 차량은 성능 검사를 두 번 받은 것과 같아 더욱 신뢰할 수 있다. 엔카직원들이 직접 검수하기 때문이다.
-
차량의 프레임 무사고여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엔카진단에서 담아놓은 추가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4. 중고차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사항
-
성능 기록지에서 "교환 없는 차량"이라고 표기되었지만, "오른쪽 쿼터, 프론트 펜더, 도어 부분 판금"이라는 기록이 존재하여 부분 판금및 도색이 이루어졌음을 알릴 수 있다.
-
외판에 경미한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부분은 자비나 보험을 통해 처리되었을 수 있다.
-
일반 소비자는 성능 기록지를 보고 차량이 완전 무사고라고 오해할 수 있으며, 법적으로 성능 기록지만으로는 문제가 없다.
-
렌트 차량은 무조건 피하라는 의견이 있지만, 짧은 주행 거리와 좋은 상태라면 개인이 사용했을 가능성도 있다.
-
중고차의 종합적인 상태는 성능 점검과 보험 이력을 통해 확인하며, 각 특징이 나쁘지 않다면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5. 중고차 구매 시 주의해야 할 사항
-
렌트 이력이 있는 차량은 개인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
차량 이력을 꼼꼼히 확인하여 사고 이력및 자차 보험가입 여부를 체크해야 하며, 자차 보험이 미가입인 차량은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정비 이력이 기록된 차량은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이 낮아 믿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량 상태를 이해할 수 있다.
-
허위 매물을 피하기 위해 판매자의 최근 1년 판매 대수를 확인해야 하며, 100대 이상 판매한 판매자는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성능 기록지에서 누유나 부식이 체크된 차량은 반드시 피해야 하며, 보험 이력을 공개하지 않는 차량은 사고차일 가능성이 높다.